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역환경교육센터 알림판

HOME> 소식 > 지역환경교육센터 알림판

 

[소셜기자단 1기][안유정] 청당 벽산블루밍아파트 부녀회의 지속가능한 삶

안유정 2022-10-27 17:50:08 조회수 452

*본 기사는 청당 벽산 블루밍아파트 부녀회 최혜연 선생님의 허가를 받아 게재 하였습니다.


이번달에는 천안 청당 벽산블루밍아파트 부녀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범마을 지원사업을 취재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시범마을사업이란? 광덕산환경교육센터에서 진행되는 지원사업입니다. 환경, 생태, 자연교육에 관심이 있는 도내 소모임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마을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하는 지원사업입니다. 2018, 2019, 2020,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충남 환경교육시범마을을 모집했습니다.

 

저는 2022년 충남 환경교육시범마을 중 하나의 선정 모임인 청당 벽산블루밍아파트 부녀회를 취재하게 되었습니다.



9월에 진행되었던 활동 중 하나인 920일에 방문을 하여 취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취재를 한 날에는 아파트 정문에서 우유팩 교환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깨끗하게 씻고 펼쳐진 우유팩을 가져오면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주는 활동이었습니다. 또한 한쪽에서는 활동 사진과 더불어 우유팩 교환과 관련된 O, X 설문지가 게시되어 있어 우유팩을 교환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청당 벽산블루밍 아파트 부녀회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최혜연 선생님과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청당 벽산블루밍아파트 부녀회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당벽산 블루밍 부녀회는 2007년에 아파트가 입주 후, 2009년도부터 결성되어 지금까지 꾸준하게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봉사활동으로 아파트 내부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거나,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천안시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지가 꽤 오래된 우유팩 교환 사업 같은 경우 아직 제대로 홍보가 안 되다보니, 시민들의 참여가 높지 않습니다. 우유팩은 종이랑 다른 재질(좋은 재질)이라서 분류배출만 잘 지켜져도 훌륭한 재질로 재탄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캠페인을 통해 종이팩 재활용 확산을 하려고 합니다. 그 외 아파트 정화활동이나 어르신들 식사 대접 같은 봉사를 독려하는 단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시범 마을에 참여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작년에 저희가 녹색소비자연대가 주축이 되어 우유팩 교환 캠페인을 한 달(4)동안 진행을 했는데, 주민들의 호응이 굉장히 뜨거웠어요. 행정복지센터에서 우유팩을 교환하는 그런 불편함 없이 아파트 내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참여했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도 아파트를 위해 좀 더 할 수 있는 부분이 뭐가 있을까? 작년에는 기관이 주축이 되어서 진행을 했다면 올해에는 우리가 주축이 되어서 해보면 어떨까? 하고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마침 충남환경교육센터에서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알게 되어 급하게 응모를 하게 되었는데 다행히 선정되었어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시범사업과 관련된 부분은 첫 번째로 주민들과 우유팩 교환에 대해 왜 필요한 지 안내를 드리고 어떤 방법으로 교환을 하면 되는 것인지 등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설치된 우유팩 수거함에 우유팩이 아닌 경우, 내용물이 들어있는 경우 등 제대로 배출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제대로 배출하지 않으면, 자원순환이 이루어 지지 않는 거잖아요?

그리고, 두 번째로 아파트 분리 배출장 정리를 경비원분들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 올바른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경비원분들이 어려움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이 분들의 수고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싶어서, 이 번에 제작한 홍보물을 나눠 드리며 올바른 쓰레기 분류배출 방법도 함께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나서서 조금만 노력을 하면 환경도 개선하고, 자원 순환도 이루고, 경비원분들의 수고로움도 덜어드리고, 13조가 아닐까요?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간단하게 말씀해 주세요!

자원 순환과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주민환경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아파트 정화 활동도 할 예정입니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정화 활동을 통한 깨끗한 아파트,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Q. 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금 단계에서 최종단계의 목표를 말씀 드리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긴 한데 최근에 다른 아파트에 사시는 분이 우리 아파트의 활동을 해보고 싶다고 연락이 왔었어요. 조금 더 확산이 된다면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연계하여서 활동을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또한 동남구에 있는 새마을 부녀회 회장님께서 저희 환경교육을 들어보시더니 너무 좋다고 하시면서 현재 새마을 부녀회에 계신 분들에게도 이런 교육을 연계를 해서 진행하고 싶으시다고 하셨어요. 새마을부녀회와 연계한 활동을 통해서 환경 교육을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Q. 앞선 질문 외에 추가적으로 소개하고 싶으시거나 말씀하고 싶으신게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게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지금의 활동들이 하나의 밀알이 되어서 나 하나쯤이야~’가 아닌 나부터 실천하는 그런 삶들을 살 수 있게끔 많은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고 싶습니다.

 

 

꽤나 많은 주민분들이 우유팩 교환 사업을 참여해주시고 계셨습니다.

다양하거나 여러 분야의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한가지 커다란 주제로 지속적인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니 꾸준히 활동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활동들이 더욱 기대되는 취재였습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환경교육센터 소셜기자단 안유정님의 글입니다.